위구르 소요의 배경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공산당 정부는 자신들이 낙후된 신장 지역을 경제적으로 풍부하게 만들고 있으며, 민족분열과 독립의 움직임을 해소하려는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개발 정책에 힘입어 신장의 식량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중국이 국제규범이 규정하는 종교적 권리를 국내 법률을 통해 적절하게 보장하고 있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이같은 연구는 특히 중국에서 종교문제가 불교, 도교,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티즘 등의 다양한 종교와 연관되어 있고, 티벳이나 신장지역의 분리독립 주장과 같은 정치적 움직임
대 이후 ‘국가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는 중국사회의 필요성이 증폭되면서 “통일적 다민족 국가’의 시각에서 중국역사를 연구해야 한다.”는 점이 유별나게 강조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중국의 관영언론도 한몫하고 있다. 관영언론의 의도는 오늘날 소수민족으로 일컬어지는 이민족(비 한족)과
대응으로 맞섰다. 또한, 티베트 역시 차별대우에 항의하며 분리독립을 요구하는 대규모 유혈시위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후에도 소수민족들의 저항적인 움직임들이 계속해서 발발하고 있다. 중국은 유례없는 고속성장으로 G2국가로까지 부상했지만, 일련의 이런 사태들은 중국이 소수민족정책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