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근대이행기의 프랑스사에 있어서 혁명은 결코 하나가 아니었다. 우선 1789년에서 1799년의 프랑스 혁명이 있다. 그리고 1830년의 7월 혁명이나 1848년의 2월 혁명 또는 1871년의 파리 코뮌 역시 충분히 혁명으로 불리워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근대이행기의 전체적인 프랑스 혁명사에 있어서 178
프랑스 대혁명은 대표적인 시민 혁명으로서 그 원인은 앙시앵 레짐(Ancien Regime) 즉 혁명 전의 프랑스 사회인 구제도의 모순에 있었다. 앙시앵이란 '오래된', '낡은'이라는 의미이며, 레짐은 '제도'또는 '체제'를 의미이다. 따라서 앙시앵 레짐은 근대 사회로 변모해 가는 당시 상황에서 이미 낡은 제도, 즉
또한 자유의 보장에 있어서 1789년의 인권선언은 죄형 법정주의와 적법 절차의 보장(제7조), 형벌의 명확성과 필요성의 원칙, 불소급의 원칙(제8조), 무죄추정의 원칙과 가혹행위의 금지(제9조)에 의해 신체의 자유를 보장하고 그와 더불어 종교의 자유(제10조), 사상, 표현, 언론, 출판의 자유(제11조) 등 자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프랑스는 신구교 종교 전쟁으로 국론은 양분되고 민생은 도탄에 빠져있었다. 결혼식이 끝나고 6일간 축제가 열리자 구교도와 신교도는 드디어 화해의 세상이 온 것으로 알고 기뻐한다. 그러나 카트린의 무서운 음모는 결혼 축제가 끝난 날 새벽에 드러난다.
프랑스 역사에 ‘성 바톨로뮤의 대학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