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조상숭배, 가문명과 가산의 계승과 상속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고전적 의미의 로마 양자제가 다른 시대에 어떤 형태로 존속했는가 하는 문제는 해당 시대의 결혼과 가족 구조, 남녀의 역할과 지위, 친족 구조, 사회적 연대 형태 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
그런데 중세
실상 역사가들은 종래부터 오랫동안 써오던 관습적인 구분방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많은 역사가들의 저술의 기본 구조가 되어 왔으며, 또한 그 편리한 점도 널리 인정되었다. 그리하여 누구든지 새로운 시대구분을 내세우려고 한다면 적어도 이러한 보편적인 구분법을 능가할 수 있는 타당성을 제
Ⅰ. 서론(序論)
근대역사학이란 보편타당성을 강조한 과학적 역사와 독립적인 학문으로 정착한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경사일체(經史一體)의 중세사학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학문적 독자성을 찾아야 하며 나아가 역사의 주제가 정치중심에서부터 사회경제문화 등 사회전반의 문제로 확대되면서 ‘인
, 문화・예술분야에 전념하는 사상적 성향은 이 당시에 형성되었을 것이다.
본디, 신학을 전공하였던 그는 바젤 사범학교에서 고전어를 배우다가, 1836년부터 노이엔부츠크에서 프랑스적 사상을 배우고, 역사학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초기의 신학 공부는 그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되었다.⌋
1. 선사시대
[1] 선사시대
1. 구석기시대의 생활
1) 구석기 시대의 특징
❶ 한반도에서는 70만 년 전에 시작
❷ 돌을 다듬는 방법에 따라 전기,
중기, 후기로 구분
❸ 거주지
➀ 동굴, 바위그늘, 평지에 지은 막집
➁ 기둥을 세워 만든 움막집에서는 8 ~ 10명 정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