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
이효석은 경성제국대학 시절에 쓴 콩트에서부터 그의 경향적인 면모를 표출해 냈다. 그 콩트들의 주제는 대부분 계급투쟁, 실직과 노동, 기계 문명에 대한 반감 등이었다. 당시 지식인 문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경향적 색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의 본격적인 작가로서의 길을 시
서구사회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스탈린 치하 및 나치 정권 하에서의 수용소 (집단수용소 camps de concentration, 학살수용소 camps d'extermination1))에 대한 철학적, 사회학적, 역사적 논의의 방대함은 비서구인에게 수많은 질문을 제기한다. 어느 정도 과장하자면 최근 허구 문학 쪽의 논의 중 수용소 문제가 차
문학적 시간이다. <저녁의 게임>은 전자와 후자에 해당하는 시간들이 분리되지 않고 뒤섞인 채 계속 맞물려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과거와 현재, 의식과 회상은 화자의 혼란한 의식만큼이나 뒤죽박죽이 되어있지만 거기에는 모든 혼란을 관통하는 과거의 사건이 실처럼 꿰어져 있음을
의해 생겨나는 그러한 자유를 말한다.
두 번째 특징은 이야기의 주요 몸체 속에 연구절차 그 자체, 사료의 한계점, 설득기법 그리고 해석적 구성물들을 통합시키는 것이다. 이 방법은 현실을 객관적으로 제시하려는 역사가들이 채택한 단정적이고 권위주의적인 전통담론 형태와 분명하게 단절된다.
문학, 음악 혹은 작곡 등 중요 작품의 모방
4) 린다 허치언의 ‘패러디 이론’
① 차이를 가진 반복
패러디는 원텍스트를 다르게 반복하는 과정에서 의미 있는 차이를 생산하는 것이다. 이 는 창작 기법이나 비평적 맥락에서는 원텍스트의 담론적 권위나 지위에 의존하지만, 원텍스트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