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지역문학의 개념
보통 지역문학은 넓은 뜻으로는 그 지역의 문학이란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좁은 뜻으로는 그 지역 출신 작가의 문학작품 또는 오랫동안 그 지역에 거주한 작가의 문학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보는 각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전체의 뜻은 크게 다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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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지역문학의 필요성
지역문학은 오늘날 국어교육에서도 주목되는 분야이지만 문학 일반에 있어서도 새로이 조명되는 분야이다. 김동윤은 문학 일반에 있어서 지역문학을 소중히 다루어야 하는 이유로 다음 네 가지로 들었다.
첫째, 인간의 삶 자체가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
운동으로 그 정신이 계승된 것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2. [신극]의 개념과 계몽주의적 연극관
한국근대연극의 출발은 전통극의 계승 극복이기보다는, 서구 리얼리즘 무대의 수용에서 시작된다. 신파극이 성행하던 시기에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접하게 된 일군의 선구적인 연극인들은 민중계몽
문학
1. 정의
민속문학은 구전(구전: 말로 전함)·구비(구비: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말)되면서 말하는 재미를 느끼면서 숨을 뜻을 지닌 의식적인 말을 지어낸 말의 덩어리로 계속 변하며, 계속된 변화의 누적으로 개별적인 작품(version)으로 존재한다.
문학(일반)은 작자와 독자 사이에 존재이며, 민
구비문학
1) 들어가며
구비문학이란 말 그대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온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우리 내 삶에서 오랫동안 곁에 있어준 오래된 친구와도 같은 존재이다. 또한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내려오면서 그 내용이 수정되어 지역마다 차이를 보이는 것이 매력적인 문학이다. 이쪽 춘향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