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조선인의 현실 생활이나 정체성은 실제로 남․북한 및 일본이라는 세 나라의 틈 안에서 꽤 복잡한 양상을 띄고 있다.
현재 한일관계가 유례없이 緊密하게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특수한 역사적 背景을 갖고 일본사회에 정착해 있는 재일동포의 상황은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나 아직까지도 불합
사회가 과거 수 천년동안 ‘단일민족’의 기반을 두고 고유의 정체성과 전통성을 구축하여 왔지만 이제는 단일문화를 강조하던 상황이 점점 다양하게 분화되는 인종과 문화, 지역과 종교 등의 도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현재의 우리사회는 더 이상 이러한 신화를
재일한국인(재일조선인, 재일한인, 재일유학생)의 성격
재일조선인은 만주나 노령의 조선인과 여러가지 면에서 특성을 보이고 있다.
만주나 노령의 조선인이 북부지방출신이 많은데 비해 재일조선인의 출신 지역은 남부지방에 집중되어 있다. 이주 목적도 정치적인 목적이 아닌 노동이나 학업이다
재일조선인은 ‘큐우슈우지방은 노동자, 토오쿄오(東京)지방은 유학생’이라는 지역적인 특성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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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일본지역(일본지방)의 재일조선인사회
1910년 강제병합 이후 조선총독부 당국은 식민지 조선에 대한 통치방식을 ‘日鮮同祖論’, ‘內地연장주의’, ‘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