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시대에 활동했던 대표적인 문장파 예술가인 정지용과 이태준의 작품세계와 특징에 대해 서술해보겠다. 그와 더불어 그들이 일제의 탄압으로 인하여 잊혀 져 가는 고전의 가치와 고전을 계승하려고 했던 문장파 예술가들의 노력이 어떻게 이어졌는가, 문학사적의의와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것 중 조선문학 연구론, 한글 비교연구, 조선 소설사, 개요 등이 있다. 따라서 ’문장’은 민족혼을 바로 세우고 민족문학의 계승발전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문학지다. 또한 문장파 예술가란 1939년 문학잡지 ‘문장’과 관련된 인물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시에 정지용, 소설 이태준, 이병기는 발굴소개,
Ⅰ. 들어가는 말
1988년 1월 납ㆍ월북 작가의 작품에 대한 해금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정지용의 시는 우리 시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만 알려졌을 뿐 일반인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해방 후 교육받은 세대의 경우 김영랑, 박목월은 알아도 정지용을 모르는 사람은 아주 많았다. 정지용의 작품
5월의 시인하면 정지용이다. 1988년 4월 1일 해금이 이루어지고 시인 정지용을 흠모해 마지않았던 이 나라의 시인과 문학인, 그의 제자들이 모여ꡐ지용회ꡑ를 발족했다. 그리하여 그의 고향 옥천에서는 그해 5월부터ꡐ제1회지용제ꡑ를 시작으로 매년 5월이면ꡐ지용제 매년 5월에 여는
1. 정지용 혹은 절제의 시인
정지용은 감정의 절제를 가능한 한도까지 감행해 본 한국 최초의 시인이다. 그 이전의 거의 모든 시들이 한탄, 슬픔 등의 감정적 표현으로 가득 차 있는 것에 대한 하나의 저항으로 그의 시는 시작했다. 그러므로 그의 시에는 감정의 노출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
정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