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
3. 천인 · 천책 · 운묵
지눌이 수선사를 열 때 찬동한 인물 중 요세도 있었다. 요세는 선종에 관심을 가지기는 했지만 의지할 만한 신앙을 내놓지 않는 선종에는 불만을 가지고, 백련사를 별도로 결성하고 천태종을 혁신하고자 했다.
요세의 후계자인 천인은 한때 혜심의 문하로 갔다가 요세의 후
머리말
고려후기의 신앙결사는 불교가 당시 사회에서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없는 한계에 이른 자기모순을 인식하고 이를 개혁한다는 의도에서 출발한 자각 반성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직화 과정에서의 특징은 중앙집중적인 교단체제에 대해 개별적, 독자적인 지방불교의 형태로 전개
1. 역사 기억과 관련하여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의 의의를 설명해주세요.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은 Foley & Lennon(1996)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는데, 포스트 모더니즘의 관점에서 “죽음과 재앙의 장소를 상업화하고 진실의 재현과 관광객에 의한 소비”로 정의하였다. 한국관광학회(2009)는 다크투
Ⅰ. 서론
인도에 그 기원을 둔 불교는 널리 퍼져 고대 동아시아의 문화는 물론 정치와 사회 등 여러 부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동아시아 불교권의 중심을 이룬 한역불교(韓譯佛敎)라고 한다. 중국의 불교는 동아시아 전역으로 전파되어 ‘동아시아 불교권’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