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한국의 실경을 주제로 한 진경산수화는 전통회화 중 풍속화 고려 불화와 함께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진경산수화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한국의 실경을 다루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그것은 높은 회화미로 표출했고 그 결과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
산수도>> 등에서 그 모습이 나타난다. 후기에 들어서 조선성리학이 확립되면서 조선 고유의 색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이때 남종화풍을 바탕으로 조선화풍인 진경산수화풍을 확립한 겸재 정선을 필두로 관아재 조영석, 현재 심사정은 진경산수화를 정립시켜나갔으며 첨재 강세황은 진경산수화를
흔히 진경은 보통 실경이라는 말과 혼동하지만, 그 뜻은 전혀 다르다. 실경은 말 그대로 실제로 눈앞에 존재하는 경치를 가리키지만, 진경은 좀더 복잡한 의미를 갖는다.
이태호의 견해에 따르면, 진경산수화의 眞景이란 말 그대로 실제 경치를 의미한다. 즉 실경산수화를 의미한다. 그런데 조선 후기
진경산수화풍
대체로 17, 18세기에 등장한 실학사상과 때를 같이하여 나타난 경향으로 재래의 화보를 본받아 그리던 산수에서 벗어나 직접 사생을 통하여 실경을 그린 실경산수의 일종이다. 진경산수화풍은 종래에 중국화가들이 그린 작품을 무조건 베낀다거나 관념적으로 산수를 그리던 풍조에 대한
(2)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 우리의 자연을 보다 의식적으로, 사실적으로 다루기 위해 전국각지를 여행하면서 실경, 소위 진경을 사생
= 동국진경산수화
- 필선과 묵법의 특징은 그 시대의 매너리즘에 빠진 이지주의 그림과 달리 우리에게 친근감을 주는 강한 근원적 개성미
- 작품해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