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 이것이 과학이냐 아니냐 하는 것은 만약 진화론이 과학이라면 창조론도 과학인 것이다. 관찰 할 수 없는 기원의 두 가지 이론이기 때문이다. 만약 창조론이 믿음이라면 진화론은 그에 못지 않은 더 큰 믿음이다. 왜냐하면 증거가 더 없기 때문이다. 진화론 역시도 그렇게 믿기 때문에 존재하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종교적 존재로 보는 관점에서는ꡒ인간이란 무엇인가ꡓ의 물음에 대해 일상의 삶 안에서 혹은 체계적인 철학적 사유 안에서 인간의 자기해명을 위한 첫 출발점으로 본다. 그러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고자 이러한 물음을 던지는 순간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본질적 특성으로
진화론자라고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한다. P.H.D.올바크는 《자연의 체계》(1770)에서 인간을 확실히 자연의 역사적 변화의 소산이라고 하였다. 그 무렵 D.디데로와 같은 혁신적인 철학자들이 진화사상을 고취하였다. 아무튼 진화론이 프랑스의 학계와 사상계에 움트기 시작한 것은 사실이며 그 배경은
인간이 사고하는데 사상적 배경을 제공하고 있다. 창조론과 진화론 중 어느 것을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에 따른 가치관이 성립될 수도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우주와 생명의 기원에 대한 바른 인식은 기독교 신자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일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
진화론
초기의 사회과학자들은 다윈의 생물학적 진화론의 영향을 받아 사회현상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진화론이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1859년에 간행된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이 생물진화론의 기원을 이뤘는데 그것을 스펜서(H. Spencer)가 인간사회에도 적용하여 자본주의적 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