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행동을 분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많은 이론이 집합행동을 하나의 행위 형태로 규정하려 시도했으나 당시의 사회상에서 적합했던 이론도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실패한 증명으로 남게 되었다. 스멜저의 가치부가이론 역시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원인과 전개를 하나의 형태로서 규정해보려 하
농민층에 대한 수탈은 가중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지방행정 말단에까지 이르는 관리들의 중간횡령은 더욱 가속화되었다.
봉건적 수탈에 대한 농민층의 반발은 갑오농민전쟁 직전의 10여년 사이에도 무수한 민란으로 나타났었다. 대부분 한 지역의 봉건관료와 양반지주들의 횡포에 반발하여 일어난 이
사회본질에 대한 포괄적이고 현실적인 전망을 가지게 된다.
대중화 단계(popular stage)
문제에 대한 불만 확산
고립된 개인에서 벗어나 상당수가 동일한 불만 상태에 있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인지 > 집단 정체감 발전(우리)
지도자 등장 (예언자형, 개혁가형)
>사회운동에 대한 확고한 의식을 심어주기
사회학의 주된 관심사이며 연구분야이다.
차원 4는 사회체제이다. 모든 사회과학에서 사회의 기본적인 제도인 가족, 종교, 교육, 정부, 그리고 경제제도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학은 특히 종교, 교육, 그리고 가족제도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
차원 5는 문화다. 문화란 이념, 가치, 신앙 및 행위
이론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근대화”와 “서구화”는 서로 호환되는 개념이 되었다. 더욱이 후진국의 관점에서 근대화 개념은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