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 공연 문화(개그콘서트)를 중심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공연을 그저 보고 즐기는 일차원적인 관객에서 더 나아가 그 공연 속에 담긴 키워드를 파악하고 지금의 개그공연이 있기까지 어떠한 과정과 영향을 통해 왔는지를 사고하는 관객이 되고자 한다. 공연문화를 통해서 중
참군희(參軍戱)가 형성되었으며, 송대(宋代)에 이르러 참군희(參軍戱)는 잡극(雜劇)이라고도 불렀다. 13세기의 원대(元代)에는 이미 상당히 성숙하여 관한경(關漢卿)의 창작을 대표로 하는 많은 걸작들이 출현하였으며, 그후에 끊임없이 발전하고 풍부해져 종류가 갈수록 다양해졌다. 오늘에 이르러 전
(踏搖娘)》 등 가무와 음악이 결합된 형태의 가면극이 있었으며, 그 밖에도 ‘참군희(參軍戱)’라고 하여 참군 ·창골(蒼)이라는 두 배역이 익살스러운 이야기를 주고받는 간단한 골계극(滑稽劇)도 있었다. 이는 모두 ‘백희’에서 비롯된 것으로서, 당시 이미 모든 예능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특징이 노래, 춤, 배우, 대사 등이 모두 포함된 종합예술이라는 점이라는 것을 볼 때, 원시가무와 그로부터 이어지는 가무희, 배우와 그의 발전형식인 골계희 (참군희), 설화(또는 설창)은 각각 노래와 춤, 배우와 연기, 대사와 줄거리 등의 특징을 나타나게 해주는 중국 희곡의 연원이라 할 수 있다.
1,『중국공연예술』 제4장을 참고하여 강창곡예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2500자 내외로 서술하시오. (35점)
1, 중국공연예술의 양식적 특성과 미학
음악, 대사, 춤, 무대장치 등의 여러 요소들 가운데 중국 공연예술에서는 음악이 대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송원 시기 이후에 발달한 희곡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