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참여논쟁은 1960년대 문학 지평을 뒤흔들었다. 이러한 논쟁이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 근현대 문학의 현실 지향성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 지향성은 한반도가 냉전 시대에 접어들면서 더 이상 허용될 수 없게 되었고, 이는 이른바 문학에서 ‘순수’를 강요하는 계기가 된다. 그러
질적 심화와 양적 확대를 비약적으로 이룩하였고, 전쟁을 바라보는 일정한 객관적 시점이 확보되어 맹목적 반공이나 체험적 전쟁 소설보다는 분단의 문제를 중립적 시각으로 보려는 문학적 경향이 대두하였다. 독재정권과 경제적 불평등에 저항하는 현실참여 문학의 원류가 탄생하기도 하였다.
문학론의 기본적인 골격은 백낙청이 1966년에 쓴 그의 첫 장편평론 『새로운 창작과 비평의 자세』와 1969년에 쓴 『시민문학론』에서 발원되었다.
백낙청은 『새로운 창작과 비평의 자세』에서 이전의 순수, 참여논쟁을 조악한 관념과 소재주의의 결과라고 비판하면서 당대 문학인들에게 예술 활동의
비평가들 사이에서도 여러 가지 방면에서 다양하게 펼쳐졌다. 젊은 신진 비평가들의 앞 시대에 대한 비평론 안에서 메타비평의 특징을 찾을 수 있으며, 전면적인 동시대 비평가들 사이에서 행해진 메타비평도 다수 등장하여 80년대 특성을 찾을 수 있다. 민족문학론이 후대의 비평가에게 분화하고 변모
참여 문제는 참여․순수의 양분법적 대응논리를 벗어나게 되었으며. 당대 현실의 문제와 문학의 지향을 둘러싼 여러 가지 방향의 논쟁을 낳게 된다. 민족문학론, 리얼리즘론, 상업주의론, 농민문학론, 민중문학론, 노동문학론 등으로 이어지는 비평활동의 양상은 창작의 영역에도 직결되고 있다.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