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이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이다’(Oslan)고 외국의 학자들은 정의를 내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창의력이란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과거의 경험과 지식을 끌어내고 새롭게
1. 교육심리학의 성격 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
1.1 교육심리학의 개념
심리학이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면 교육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만들어가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교육심리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계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지능의 표본이 될 만한 사람 7명(간디, 프로이드, 아인슈타인, 그라함, 피카소, 스트라빈스키, 엘리옷)을 선정해서 사례연구를 하였다. 이들 ‘표본적인 창의자’들을 발달적 관점과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어린 시절 보였던 특성, 개인과 자신의 직업과의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성은 다음
교육이라는 용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또한 과학 분야의 영재 교육이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분야의 재능이 특히 요구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혹자는, 영재는 과학 분야에만 있는가라고 질문한다. 영재는 어느 분야에든지 있게 마련이다. 그것은 영재성을 정의하는 방법이 달라
교육현장에서도 창의력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창의력 개발에 힘쓰고 있다.
창의력은 창의성, 문제해결력, 독창성, 창조력, 생산적 사고와 같이 다양한 용어로 불리 운다.
좁은 의미에서 창의력은 다양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성해내는 능력이다. Guilford는 지능구조이론에서 창의력을 확산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