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과학기술 중심의 STEM 교육에 예술(Arts)을 추가한 STEAM 교육을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 업무보고 자료에서 중점추진과제로 발표하며 보다 높은 차원의 융합인재교육을 지향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STEAM은 융합, 융합 교육, 융합인재교육 등의 용어로 번역
융합인재교육이란 학교교육에서 학생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과학이나 수학 과목을 공학, 기술, 예술 등과 접목시켜 가르치는 융합교육으로 이론적인 과학, 수학 등을 실생활와 연계하여 활용하고 적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기존의 교육이 각 교과목 별로 정립된 지식과 개념, 이론을 교과서 중심으로
왜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함께 해야 하는가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는
상보적, 종종 동시에 발생, 문제해결, 의사결정, 그 외 일상적인 기능을 위해 필요
용어에 대한 정의
• 수용적 사고
- 가르치는 내용을 비판 없이 받아들이고 이해∙암기한 뒤, 정확하게 기억해내는 능력
• 창의
Ⅰ. 서론
융합은 그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창조적인 생각과 창의적인 재해석과 재결합을 통해 기존의 것을 보다 더 큰 가치의 새로운 것으로 만들어내는 행위를 뜻한다. 융합은 통섭·통합 등 여러 가지 용어와 함께 유사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단어들의 개념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
Ⅱ 본론
1. 예술융합교육의 개념
최근 과학예술융합에 이목이 집중되기 전부터 예술융합교육에 대한 찬반론이 음악, 미술교육계에 관심을 끌었다. 예술융합교육은 음악과 미술 관련 심미적 경험과 미적 가치를 중시하면서 동시에 미술과 음악 능력과 관련된 다양한 인지적, 정의적, 창의적 능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