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의적문제해결법, 프로젝트 학습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교수․학습 활동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때 사용된 여러 활동들이 학생들의 창의력을 계발하는 활동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기준은 각 활동들이 획일적인 답을 요구하는 것인지 다양한 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인지를 보는 것이다.
Ⅰ. 고등정신기능(고급사고력) 창의적문제해결력
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은 “아이디어, 사물, 기술, 접근 방법을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는 능력”,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 확산적이고 풍부한 사고과정, 고양되고 내재적인 주관적 경험의 세 범주”등으로 설명된다(Getzels & Jackson, 1962).
최근에
창의적문제해결과 공학설계」 파워북, 2001, p21-22
고립된 상태에서 창의성이 발견 되는 일은 거의 없다. 창의성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아이디어와 발명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아주 넒은 의미에서 창의성이란 우리가 문제해결을 위해 찾아낸 그 해결방안의 절적 수준에 녹아 있는 것이라 볼 수
위해 필요한 일련의 연속적 행동들의 접근을
위한 공식들에 집중
스코어 모델은 Symptoms, Causes, Outcomes, Resources, Effects의
첫 글자를 따서 SCORE MODEL이라고 한다.
현재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여 좋은 결과와 더 나아가
장기적으로 보다 나은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 창의적문제해결 학습 정의 및 특성
사례연구.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로니 호로위츠
한사람의 유권자가 투표를 하는데 A라는 후보와 B라는 후보사이에서 갈등을 하고 있다. 마음의 1/3은 A후보에게 2/3는 B후보에게 끌린다면 이 사람은 어떻게 해야 후회 없는 선택을 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