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박경리의 창작방법론
박경리에 의하면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문학 역시도 삶에 관한 것이다. 모든 학문은 삶이 현장이며 삶은 모든 학문의 기초 가 된다. 그러나 삶의 총괄적인 것을 다루어야 하는 문학은 어떠한 부분, 어떠한 분야도 수용해야 하지만 그것은 실체가 아니며 사실도 아니라는 점
이후 출간된 김재용, 이현식의 <안함광 평론선집>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1936.5월 조선일보에 발표한 <창작방법문제 논의의 발전과정과 그 전개>를 중심으로 안함광의 대표적 창작이론이었던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방법을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가창부분에 대한 제시는 둘째, 활동 영역의 교수 학습 지도에 나타내고 있다. 음악 학습 활동은 전과 마찬가지로 네 가지 영역 -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이뤄진다. 특히 가창활동에서는 학생이 노래를 들으며 따라 부르고, 악보를 보고 부르고, 외어서 부르는
2. 리얼리즘의 등장과 전개과정
3․1운동 이후 한국 문단에는 계급(무산계급)의식이 가미된 신경향의 문학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1925년을 기점으로 조직적이며 적극적인 모습으로 그 성격을 달리하게 되는데 이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조선프로예술동맹(이하 카프)이다. 카프는 1
창작방법이 주도적이었다면, 확립된 이후에는 주체사상에 기반한 문예미학과 그에 따른 주체사실주의 창작방법이 주도적이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와 주체 사실주의의 차이는 사회, 정치적 배경과 사상적인 측면에서도 볼 수 있으나 그들 자체의 창작 경험과 이론의 발전에 따른 것으로도 볼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