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에 대한 연구는 김재용의<문학의 정치성과 정치주의-8.15이후 안함광를 중심으로>와 이후 출간된 김재용, 이현식의 <안함광 평론선집>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고에서는 1936.5월 조선일보에 발표한 <창작방법문제논의의 발전과정과 그 전개>를 중심으로 안함광의 대표적 창작이론이었
문제에 대한 연구는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다.
본고에서는 우선 「과도기」가 판본에 따라 그 내용이 달리 나타나는 개작에 대한 논의를 2장에서 다루어 보겠다. 3장에서는 작품 속에서 작가의 리얼리즘적 성향과 소설적 기법이 어떠한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 4장에서는
위해서는 김일성을 중심으로 하는 항일 혁명문학을 정신적 근거지로 해야 한다는 문학방법론이다. 항일혁명 전통은 웅대한 영웅 서사시적으로 그려야 한다는 강령 아래 60년대 중반부터 '혁명적 대작' 논의가 시작되었으며, 무엇보다 수령의 '불멸의 형상'을 담아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되었다.
창작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작가를 양성하는 것은 분명 중등교육에서 담당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보는 것이 본고의 입장이다. 물론 창작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소질이 뛰어 나거나 발전 가능성이 엿보이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그러한 소양들을 다음 단계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하면서 전문
문제를 다루는 것을 표방한 젠더 소설 이 논문에서는 젠더 문학과 젠더 소설을 같은 용어로 사용한다.
을 통해 동성애 담론이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에 관하여 다루어 볼 것이다.
2. 연구대상과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젠더소설을 통해 동성애에 관련하여 성 담론에 대한 연구이다. 그 본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