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하였으며, 교회의 예배용 찬송가로부터 사회참여라는 세속적 요소를 내포한 음악으로 발전하는데, 초기의 창가는 작곡자 개인의 사상이나 감정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이미 일반사회에 알려진 것을 대변해서 노래했으나 차츰 작곡가 개인의 감정을 노래하게 되었다.
1910년 김인제의 〈漂母歌〉
2000년 창작계를 되돌아보면 가장 두드러진 것은 그 어느 해보다도 특히 30대 젊은 작곡가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점이다. 국악창작계의 '세대교체'를 실감나게 하였다. 그들은 서울시 국악관현악단과 경기도국악단을 통해서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발휘했으며, 특히 서울시 국악관현악단의 연주회에
Ⅰ. 문학창작교육
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
음악적 표현을 더욱 발달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제7차 음악 교육 과정 내용 체계는 크게 이해와 활동영역으로 나누고, 활동은 다시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하였다. 이해 영역에서는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음색, 빠르기, 셈여림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교 급별, 학년 급별에 따라 학
Ⅰ서론: 들어가면서...
나는 순수하게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한다고 자부한다. 그러나 그 ‘음악’이라는 기준이 모호하다. 통합적 의미의 총체적 음악이 아니라 아주 협소한 부분에 해당하는 일부 장르를 지칭한 것이기 때문이다. 내가 이렇듯 음악을 편식하며 듣는 것은 비단 나 개인 문제만이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