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천하』,『탁류』와 같은 작품들은 이러한 채만식의 특징을 여실히 보여주는 채만식의 대표 작품들이다. 그리고 노신의 『아Q정전』도 역시 풍자기법을 전면에 내세우고 잇는 작품이다. 우스꽝스럽고 별 볼일 없는 아Q를 통해 그 당시 중국사회를 풍자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 발표 조는 풍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인물들의 단정이 그것을 보여준다. 특히 공산주의 사회혁명을 이루기 위한 일련으로 전후복구건설에 몸바쳐 투쟁하려는 혜숙과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아내의 역할이 부딪치는 심적갈등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이시기 남한의 대표적 문학작품으로는 황순원의 “학”이 있다.
학
황순원작 1915~2000
이념
부정적인 양태를 현실의 본질에 입각하여 그려냄으로써 역설적으로 객관적 현실의 방향을 제시하고자하는 풍자의 방법이다. 현실의 부정적 양상을 풍자함으로써 역설적으로 긍정적인 면을 추구하는 이러한 노력은 부정적인물만으로 구성된 중편소설 <태평천하>(1933)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치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