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본 보고서의 취지는 잭슨 폴락의 영화를 보고 이것을 동양예술론(유가, 도가) 관점에서 그 의미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미술 시간에 물감을 흩뿌리는 폴락의 작품을 누구나 한 번 씩은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 방식이 그렇듯 단순히 스쳐지나 가는 것
一. 도가사상에 대한 이해
▶도가 : 유가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 인위를 버리고 참된 도를 직관적으로 체득해야 할 것을 강조
▶피세주의적 경향, 급변하는 시대에 대처하는 개인의 정신수양 강조
▶ 하층민 중심으로 전파되어 중국 문예의 발달의 중심사상으로 그 역할
Ⅰ. 노장(노자와 장자)의 사상
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BC 580?~480?)와 장자(莊子: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 당시 노자와
1. 유가
“하늘이 명한 것을 성이라 하고, 성에 따르는 것을 도라 하고, 도를 닦는 것을 교라 한다. (天命之謂性 率性之謂道 修道之謂敎)”
이는 유가의 핵심경전 가운데 하나인 중용의 첫 구절이다. 하늘이 명한 것, 즉 하늘이 부여한 것이 곧 만물의 본성이다. 만물이 그에게 주어진 본성에 따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