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羅惠錫(1896-1948, 호 晶月)2) 은 경기도 수원에서 羅基貞과 崔是議의 5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딸로서는 둘째이다. 본적은 京畿道 水原郡 水原面 新豊里 291번지(지금은 水原市 長安區 新豊洞 45번지 일대)이며 가정은 상류층에 속했다.
나혜석에 대해 세계문예대사전에는 여류서양화가, 시인으
3. 시대와 불화한 천재들의 뒷모습
월명사와 최치원은 신라시대 향가와 한시의 최고 작가였지만 그들의 삶은 결코 화려하지 않았다. 달밤에 혼자 피리를 불며 거리를 배회한 월명사와 전국을 떠돌다가 가야산에 은둔한 최치원의 뒷모습에는 고독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었다. 그들의 행적은
1. 마력당 무게비, 경량화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
마력당 무게비는 쉽게 말해 1마력이 감당하는 차의 무게이다. 1마력이 감당하는 차의 무게가 낮을수록 좋은 것은 당연한 이치여서 마력당 무게비의 수치가 낮은 만큼 성능에 반영된다. 구하는 공식은 차체 중량을 엔진의 마력으로 나누면 된다. 즉,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1. 르네쌍스 예술가의 사회적 지위
르네쌍스 이전의 예술가들은 소시민적인 수공업체, 즉 길드에 속해있었으나 르네상스 이후로는 자유로운 정신노동자라고 하였으며, 점차 안정된 계층으로 발전하였다.
르네쌍스 초기의 예술가들의 사회적 위치를 살펴보면 신분은 매우 하찮았고, 숙련공정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