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불교의 분파
불교는 청정무위(淸淨無爲)를 주장하고 자비를 근본으로 하나, 불경에 대한 이해를 달리함으로써 여러 종파로 나뉘어졌다. 인도에는 소승불교와 대승불교가 있고, 중국에서는 천태종, 현수종, 선종, 밀종 등이 있다. 종파간의 차이, 모순과 대립, 투쟁은 매우 격했고, 같은 종파 안에서도
- 광종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로써의 성상융회
- 실천신앙통해 왕실과 기층사회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체로써의 성속무애
- 광종대의 전제주의와 운명을 같이 함
(2) 성상융회사상
- 광종대 전제정치의 사상적 뒷받침
- 의상 화엄사상의 융회적 성격을 계승
- 화엄사상을 근간으로 그 내의 법상종 사상
천태종이었는데, 수나라의 두황제의 지지를 받다가 7세기에 거의 완전히 쇠퇴한다. 놀라운 것은 천태종이 쇠퇴하여지자, 불교학문은 인도적인 법상종쪽으로 옮겨진다. 또, 법상종이 어쩔 수 없이 보다 중국적인 불교에 길을 비켜주게 되었을 때, 그것은 법상종에게 그 자리를 빼앗겨 버린 천태종에게가
-무신정권과 불교계의 관계
무신정권과 기득권을 누렸던 교종 쪽의 불교사원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했다. 불교 쪽에서는 무인들을 정권의 쟁탈자로 보았고, 그에 따라 직접 무인정권에 싸우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인들의 갈등에 참여하기도 하고, 왕과 귀족들이 왕권회복을 시도할
불교와 도교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는 설명을 해 두었습니다. 조금 깊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관심 있으신 학우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불교에 대하여...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