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읽는영미현대철학, 15p-
비트겐슈타인이 분투했던 철학적 문제는 그가 혐오했던 우리의 시대를 지배하는‘삶의 양식,’ 이 시대의 정신과 연관된 것이었다. 그에게서 철학적 문제란 언어의 논리 혹은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발생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러한 철학적 문제의 발
철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략- 쿤은 과학이 안정적인 성장의 과정과 혁명적 급변의 과정을 반복한다고 주장했고, 다른 이론 전통에 속한 이론들은 엄밀히 말해서 비교 불가능하다는 다소 과격해보이는 테제도 제안했습니다.” -처음읽는영미현대철학, 83p-
현대의 과학철학은 과학적 합리성의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아 간단히 넘어가려 한다. 퍼트남의 비판의 핵심은, 형이상학적 실재론이 (또 그 진리론과 연관된 지칭 개념이), 우리의 인식 한계를 넘어선 어떤 것에 대한 인식 가능성을 가정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한계를 넘어선 지점에 어떤 실재를 가정하고 있고, 그것들과의 대응이라는
현대철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사상가들은 1930년대까지 출판된 저서들에서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 무렵에는 M.하이데거의 《존재와 시간》(1927), K.야스퍼스의 《철학》(32), J.러셀과 A.N.화이트헤드의 《수학원리》(1910~13), R.카르나프의 《세계의 논리적 구성》(18), L.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논고
철학강사, 1939년 교수가 되었다. 직접 비인학파에 속하지는 않았으나 동학파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현대의 영미 분석에 거의 절대적인 영향을 끼쳤다.그가 남긴 업적는 그의 스승인 버틀런트 러셀이 자신의 자서전에서 “비트겐슈타인은 나에게 학생으로 와서 동학이 되었다가 드디어는 나의 스승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