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논리란 이러한 연기, 있다 없다 그 자체를 부정한다. 相의 상태에서 무엇을 행하는 것은 쓸데없는 것이다. 이 상태에서 벗어나면 진짜 만물의 실재 상태가 드러날 것이다. 절대 부정을 해야하는 것이다. 우반리샤트는 범아 일어 사상을 내세웠는데, 우주의 실체는 순수자아라고 주장했다. 부처는 실
근대성’은 18세기 계몽주의철학자들에 의해 처음 지적으로 표출된 이후, 칸트와 헤겔 그리고 마르크스의 사상에 의해 체계화되었다. 인간중심주의, 이성중심주의, 총체론적 사회인식, 해방과 진보의 역사관을 강조하는 근대성에 기반한 이론들은 근세에서 현대에 이르는 풍요와 발전으로 그 정당성을
모더니즘)의 진원지는 유럽이지만 1960년대 미국에 급속히 유입된 후 미국 학계가 세계적인 유행을 만들어냈다. 유럽의 탈근대주의가 철학에 있어서 실존주의, 인문학 방법론에 있어서 해석학과 구조주의, 정치사상에서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제시되었다면 미국의 탈근대주의는 철학의 논리실
포스트모더니즘의 범주 안에서 갇혀 살고 잇다. 그 범주 안에는 기독교도 상당히 영향을 받고 포함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시대의 기독교가 시대적 도전인 포스트모더니즘을 충분히 이해하고 극복하지 못한다면 기독교는 퇴색되어 성경의 진리와는 거리가 먼 하나의 역사, 사회, 문화, 자연, 언어의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 [출처: 두산백과사전].
18세기의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의 한계를 통찰하고 ‘역사’가 지니는 의미에 눈을 돌린 데 의미가 있다. 또한 모든 사물의 전개(展開)를 정(正) ·반(反) ·합(合)의 3단계로 나누는 변증법(辨證法)은 그의 논리학과 철학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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