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 -지그문트 프로이트, 3장. 사회의 신성함 -에밀 뒤르켐, 4장. 소외로서의 종교 -카를 마르크스, 5장. 사회적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르체아 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
Ⅰ. 윤리학의 성격
동양 사상에서는 말할 것도 없거니와 서양 사상에 있어서도 과거에는, 다시 말해서 근대 이전에는, ‘사실’과 ‘가치’의 세계를 그다지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소크라테스(Socrates)가 “선한 것을 알면서도 악을 행하는 경우란 있을 수 없다”라고 말할 때의 이른바 앎(episteme)
I. 서 론
Dewey는 미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이자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Dewey의 영향력은 미국에서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까지 그 영향력이 미쳤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매우 컸다. 해방 이후 미군정권이 시작되자 일제 36년 동안의 제국주의 교육 대신에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이 자리를 차지하게 되
가치평가의 성립을 심리적으로 설명하는 도덕심리학 등과는 달리 윤리학으로서의 도덕철학은, 도덕 현상의 궁극적인 근거를 추구하고 도덕의 형이상학에 도달하려고 한다. 그것은 또한 규범학적인 실천철학으로서, 개인적이면서 동시에 공동적인 인간 행위의 보편적이고 특수한 도덕적 규범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