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렴계와 소강절, 장횡거에 의해 氣의 이합집산으로 설명되었으며, 정이천은 세계가 氣만으로 성립될 수 없으며 理와 같은 질서가 주어져야 완성된다고 주장했다. 주자는 이러한 학문의 흐름을 종합하였으며, 그의 우주론은 필연적으로 인간사에도 적용되는 도덕가치를 지닌 존재론을 포함하고 있다.
철학과 퀴비에의 생물학과 리카르도의 경제학 등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여 유럽의 ‘오늘’을 이루는 기본적인 사회체제가 구성되었다고 보고 있어 프랑스 포함 유럽의 최고 황금기로 보고 있다.
비판이론의 전통을 이어 받은 프랑크푸르트학파 2세대의 대표 주자로, 유럽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철
Ⅰ. 동양과 동양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대하여 엄한 충고를 했다. 공자는 돌아와 老子(노자)를 龍(용) 에 비유하며 찬양하였다. 老子(노자)의 학문은 재능을 숨기고 이름이 세상에 알려질까 두려워했다. 오랫동안 周(주)나라에 살다가 周(주)의 德(덕)이 시드는 것을 보고 그곳을 떠나 函谷關(함곡관: 또는 사관이라고도 한다.)에 이르렀다. 그곳
철학(新儒家哲學).
중국 송나라 때 주자(朱子)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性理學)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