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철학] 주자의 우주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주자의 리기 체계
2-1 소이연과 소당연
3. 기
3-1 기와 도덕
4. 리기의 선후
4-1 리일분수
5. 주자의 우주관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동아시아에서는 서양의 과학과 같이 자연의 대상을 실체적/개별적으로 따로 떼어서 인식하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았다. 중국에서는 자연과 인간에 대한 이분법적 태도가 드러나지 않았으며, 오히려 두 가지의 통일을 궁극적 이상으로 내세운다. 니담에 의하면 중국적 세계관의 근본 특징은 유기체론에 있으며, 서양의 실체개념을 중심으로한 존재론과는 대립되어, 상관성 개념을 중심으로 세계가 설명되어져 왔다. 그리고 자연계 전반에 도덕적 가치를 부여하여 자연의 숨겨진 뜻을 확인하고, 그와 일치되고자 했다. 중국의 성인들에게 삶의 궁극적 목표는 거기에 있었다. 이러한 구도를 천인합일(天人合一)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전통은 공자, 맹자와 장자 등에서 보이며 『중용』은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한다. “誠者天之道, 誠之者人之道”자연계의 모든 것은 도덕적 가치를 머금고 있는 것이었으며, 이 사상은 한나라의 음양오행학설을 거쳐 주렴계와 소강절, 장횡거에 의해 氣의 이합집산으로 설명되었으며, 정이천은 세계가 氣만으로 성립될 수 없으며 理와 같은 질서가 주어져야 완성된다고 주장했다. 주자는 이러한 학문의 흐름을 종합하였으며, 그의 우주론은 필연적으로 인간사에도 적용되는 도덕가치를 지닌 존재론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