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 한대와 참위․상수학 발표문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한대 : 경학시대 또는 그 시작 시기라고도 규정함. 한 고조에서 후한 헌제에 이르는 400년의 시기는 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들을 포함함. 이 시대에 법가, 도가, 유가, 잡가 같은 유파나 사상가 존재. 한 대에
인도가 종교의 나라라고 한다면 중국은 동양철학사상의 본원지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생각하기를 중국 사상하면 먼저 고루하고 답답하며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여긴다. 그 깊이에 있어 감탄을 하면서도 쉽사리 받아들이지 않는 것도 이와 같은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찬찬히 조심스럽게 이어
중국철학에서 제시하는 전체적인 결론은 천인합일사상이다. 이러한 인간·하늘의 종합적인 사상은 중국철학사 전체를 통해 나타나는 특징이다.
은대(殷代:BC 18~12세기)에서 주대(周代)로 넘어가는 시기에 중국은 부족사회에서 봉건사회로, 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 바뀌고 있었다. 새로운 경제와
. 즉, 유가들은 자연의 원리가 곧 인간과 이어지는 것이고, 자연의 원리를 파악하여 인간이 그 원리를 따르는 것이 올바른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유기체적 자연관은 중국인들이 자연스럽게 자연의 원리와 운행을 파악하는 관찰에 집중하게 하였다. 물론 이러한 관찰은 이용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단
철학적(哲學的) 사상
가. 도론(道論)
말로 할 수 있는 도는 영원한 도가 아니다. (1장)
텅 비었으나 작용함은 다 하지 않는 듯하니, 깊고 그윽하여 만물의 근원 같도다. 형체도 없고 소리도 없으나 있는 듯하도다. 나는 그것이 누구의 아들인지 알지 못하나 상제보다도 앞서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