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예배의 체험적 영향은 부활사건이다 이 사건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고 주의 임재는 더 이상 거룩한 성소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기도가 드려지고 만찬이 베풀어지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고린도 교회는 성만찬의 요소를 받아 친교를 하며 종말론적인 기쁨으로 가득한
예배는 회중이 참여자로서 관여하는 예배 양태이기보다는 설교자와 사회자 및 성가대 등에게 대체적으로 집례가 국한되어 있고 대부분의 신자들은 그야말로 수동적인 상태로 남아 있게 되는 경우가 많다.
초대교회예배에서의 신자들의 역할은 예배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파트너였다. 집례자가 재량
오늘날 세계가 지구촌이 되면서 우리는 세계의 예배의 다양성들을 보고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개신교에서 예배의 다양성에 대해서 우리는 ‘전통과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숙고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던 예배순서만을 고집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현대 예배들의 좋은
Ⅰ. 개요
사도들은 무슨 문제에 부딪쳐도 그들은 어느 개인이 혼자 문제를 풀거나 답하거나 대처하는 일이 없었다. 12 사도가 함께 모여서 의논해서 일을 처리하였다. 이는 회당에서 그런 훈련이 된 사람들이었기 때문이었다.
회당이 모델을 예배와 정치의 원리로 삼았다.
원시 교회가 별난 시행착오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1884년 알랜과 언더우드가 한국에 개신교의 문을 연 이래 한국의 개신교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큼 부흥을 거듭하여 왔다. 1900년에 18,081명이었는데, 100년 만에 1,000만을 돌파했다. 세계 교회가 한국교회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그들이 연구할 모델로 주목하고 있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