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교사는 학생의 잘못을 감시하는 감시자나 잘못을 고쳐주는 교정자라고 생각하기 쉽다. 교사는 학생들을 끊임없이 격려하는 다정한 동반자이어야 하며, 학생들이 자유롭게 잘 읽을 수 있기를 원한다면 그 읽기 활동에 가치를 부여하여야 하며 교사 자신이 먼저
내용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 국어 현상을 탐구하여 국어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국어에 대한 의식을 높인다. 그리고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 작품을 수용하거나 생산하면서 인간의 다양한 삶을 총체
교육과정상에서는 시 교육 방법의 일환으로 이런 협동학습의 장점을 이용한 학습 방법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본인은 이렇게 변화하는 시 교육 학습 내용들이 현장 교사들에게는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시 교육을 하고 있는지 실태를 파악하는 것이 시 교육 발전을 위해 중
모형들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하위 구조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복합구조 협동학습 모형들을 개발하였다. Kagan이 ‘구조중심 협동학습’이라고 명명한 접근법에는 약 120여 가지의 구조들이 있는데, 한 차시의 학습 목표는 여러 구조들을 복합적으로 조합하는 행위, 즉 수업을 디자인하여 적용하면 더
국어교육의 영역을 표현과 이해 두 영역으로 나누고 언어나 문학 영역을 그 하위에 두는 나라도 있다.
국어과의 고유 영역을 언어, 문학, 그리고 표현·이해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는 것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적인 경향이라 하더라도, 이 세 영역의 성격이나 내용을 어떻게 규정하는가 하는 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