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공리주의자들이 주장하듯이, 처벌은 위하여, 때문에 있는 것이 아니다. 좋은 결과를 산출하는 것은 처벌의 만족스런 결과일 수도 있지만 그것이 처벌을 정당화시켜주지 않는다. 처벌이 정당화되는 경우는 범행자가 처벌을 ‘받을 만하다’고 하는 경우뿐이다. 1)와 동일
3. 칸트의 법철학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교육은 외부로부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이끌어 줌으로써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바르고 순조롭게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교육의 목적
(1) 내재적 목적
-교육은 교육 이외의 어떠한 가치나 목적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하는 입장으로서 교육을 윤리나 도덕과 같이
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와 관련된 도덕과 교육의 방법적 특성을 살펴보면, 도덕과 교육의 실제 과정은 구체적인 교육 대상자를 상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에 대한 고려가 교육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초등학교 3~6학년의 ‘도덕’ 교과
도덕성 발달론을 거부한다. 만12세 이후라야 형식적 조작을 할 수 있다는 이른바 단계론을 부정하고 그 이전부터 추상적 사고가 가능함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른바 고차적 사고라고 부를 수 있는 인지영역에서 불룸이 분류한 분석, 종합, 평가의 목표들이 초등학교에서부터의 교육에서 강조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