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 수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 규칙에 따라 물체, 무늬, 수를 배열할 수 있다.
<3~4학년군>
다양한 변화 규칙과 대응표에서 대응 규칙을 찾아 설명하고 수나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5~6학년군>
비, 비율, 비례식, 비례배분, 정비례와 반비례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조작물에 대해 알아보고 구체적조작물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더 나아가 구체적조작물의 활용을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 딘즈(Z. P. Dienes)의 학습원리와 그가 고안한 속성 블록(attribute block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재 우리 나라 초등수학 교육
구체적 조작활동을 해 보고, 학생 스스로 교구를 활용하는 것이 적극 요구되어 짐을 알 수 있다.
교구는 학생들의 지각적 감각에 자극을 주는 것이고, 만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자유롭게 옮겨질 수 있는 재배열이 가능한, 수학적 아이디어를 포함한 구체적조작물이다(김수미,2000). 학생들은 만지
Ⅰ
소마큐브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개념
소마큐브는 7개의 조각으로 구성된 정육면체 모양의 입체 퍼즐이다. 이 7개의 조각
을 조합하여 3x3x3의 정육면체 모양을 만드는 방법만도 480가지가 있으며, 회전하는 경우의 수까지도 생각한다면 1,105,920가지의 방법으로 정육면체 모양을 만들 수 있다
구체적인 활동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추상화 과정을 거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교수 학습 과정에서 문제 해결 과정(문제의 이해→해결 계획 수립→계획 실행→반성)에서 구체적인 해결 전략(그림 그리기→예상과 확인→표 만들기→규칙성 찾기→단순화하기→식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