될수 있는 촘스키가 내놓고 있는 근거를 검토하고 가능성을 찾아보기로 했다.
1-1. 보편문법의 기본적 개념
촘스키는 인종,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습득능력이 있어 인간의 언어에는 인종이나 계층에 관계없이 그리고 명백히 존재 하는 인간의 정신적, 성격적, 육체적 차이와도 관계없이 보편적인
인간은 거의 무한에 가까운 새로운 문장들을, 즉 이전에는 듣거나 배우지 못한 수많은 문장들을 창의적으로 생성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창조적 생산성은 규칙 지배적이어서 통사적 규칙, 변형생성문법체계에 의해서 온갖 언어적 표현이 심층구조로부터 표면구조로 산출될수 있다는 것이었다
언어의 습득이 학습된 결과물이라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촘스키로 대표되는 인지과학에서 언어의 습득은 스스로의 ‘성장의 결과’로 보는 것이다. 최근에 이 언어의 습득, 인간의 언어 구사 과정에 있어 사회 등과 같은 다른 여러 측면들을 들어 해석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결국에 그 근본
수 도 있다. 이후 중세로부터 르네상스를 지나 19세기에 비교언어학이 융성하기까지 현대 언어학과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것은 13-14세기에 싹이 보여 17세기에 프랑스에서 보편문법의 확립을 시도한 것을 들 수 있다. 특히 1660년에 출판된 Port-Royal의 문법은 언어 구조가 이성의 반영이며 인간언어로 인
-영어학개론-
1. 전통문법
가. 언어학과 영어학
현대영어는 그 형성 과정에 있어서 굴곡이 많기 때문에 원래의 순수한 German 계통의 언어의 성질이 변질되어 Roman어적 색채(색채)를 띄게 됨으로써 종합어(Synthetic Language)적인 성격에서 분석적(Analytic Language)적인 모습으로 바뀌었다. 이렇게 변질된 복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