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하여 다른 장르로 전파된다고 할 때, 필자의 관심사인 연극부문에서 아방가르드의 위치는 어느 곳으로 봐야 하는지도 확실치 않다. 본 논문에서는 알다가도 모를 아방가르드의 본래 의미를 살펴보고, 그것이 연극부문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구체적인 공연양상과 더불어 살펴 볼 것이다.
현상을 연구하는 책의 표제로서 이용하고 있는 것은 상당한 통찰력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가제트(Ortegavy Gasset) 즉 전위 일반의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을 논의하려 했던 아마도 최초의 사람인 가제트는 비록 특수한 관점에서 이기는 하지만 그 말을 피하고 대신 `비인간화 예술`. `추상예술`. 혹
미국, 멕시코 등지를 떠돌며 영화작업을 해나갔는데 1937년부터 1947년까지의 미국체류기간 동안 제작한 작품들은 별다른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그 후 멕시코로 건너간 브뉘엘은 <잊혀진 사람들 Los Olvivados>(1950), <로빈슨 크루소 Robinson Crusoe>(1952), <비리디아나 Viridiana>(1961), <절멸의 천사 L'Ange exterminateur>(1
예술을 다루는 이번 발표 과제에서 우리는 예술의 시대적 배경 및 프랑스 예술의 변천과정, 그리고 현재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심포니 음악에서 파리가 베를린이나 런던을, 오페라에서 로마를, 조형예술 분야에서 뉴욕을, 그리고 공연예술에서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를 능가하는가? 영화
예술 체제에 대한 반발을 보여주고 있다. 환경미술(earth art)이나 설치미술(process art)-설치미술의 한 범주에 들어갈 수 있다-이라고도 부른다. 1967년 미국에서 처음 탄생해서 1960년대 후반 영국, 독일 특히 미국에서 성행하였다. ‘대지미술’이라는 용어는 SF소설에서 작가 스미드슨이 같은 이름을 전람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