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그가 『천변풍경』을 ‘리얼리즘의 확대’ 최재서, 『천변풍경(川邊風景)'과`날개'에관하야-리얼리즘의확대(擴大)와심화(深化)』, 인문사, 1983, p98
로 판단한 점이었다. 그가 이와 같은 평가를 내린 것은 박태원이 ‘막이 없는 카메라와 같은 눈’으로 외부세계를 재현했다는 점에 근거해서이다.
한 작가의 작품세계 안에는 시대와 현실인식의 자장 속에서 변모하는 것과 변모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고, 그 둘은 함께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작품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그러한 변모 속에서도 일정하게 계승되고 있는 작가의식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태원의 1930년
서론
한 작가의 작품세계 안에는 시대와 현실인식의 자장 속에서 변모하는 것과 변모하지 않는 것이 존재하고, 그 둘은 함께 고려되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작품세계의 ‘변모’와 더불어 그러한 변모 속에서도 일정하게 계승되고 있는 작가의식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박태
I. 작가 박태원 소개
1. 박태원의 생애
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서울에서 약국을 경영하는 부모의 슬하 아래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이야기책과 글쓰기를 유달리 좋아했던 그는 11세 때인 1918년에는 경성사범보통학교에 들어가면서 정규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데, 4학년을 마치고 1922년 경성제일공립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