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간》(1996)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옛 이야기이다. 그것은 동물설화·본격설화·소화 등으로 분류되고 또 본격설화와 파생설화로 구분되기도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설화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 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간 도둑으로 누명을 썼을 정도로 곤궁한 생활을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간고한 생활이 작가로서의 준비 시기가 된 셈인데 이기영은 어머니를 여의고 마음 붙일 곳이 없어 한글을 깨치고 난 뒤 고대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어머니의 사망 소식을 듣고 낙향한 아버지는 호방한 성격으로 1906년 군수였던
간 <짓거리>들의 해발 높이는 얼마나 가소로운 것일까? 그것은 억지로 웃게 하는 웃음과 웃지 않고는 파이프가 터져 버릴 것 같은 웃음의 차이다.
우리들 인간은 인간 이상의 것은 모른다. 끊임없이 신의 세계에 올라서려 하고, 심지어는 신을 만들고, 스스로 신과 동격이 되려는 환상은 패배와 한계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