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虛構’라는 생각과, 둘째로 소설이 가정교육의 事實(‘실제로 일어난 일’)과 무관한 觀念(‘생각’)이라는 생각을 담고 있다. 연구자는 이 두 가지 생각을 단초로 하여 소설이 가정교육의 연구 자료로 적절한가 하는 문제를 탐색하려고 한다.
소설의 특징은 장면의 생동감과 장면의 필연적
고소설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고소설의 향유형태는 단순히 읽기만 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매우 다양한 문화로 발전했다. 고소설의 관용적 표현은 일상에서 민중이 두고두고 사용하는 속담이 되었고, 주요장면은 그림으로 그려져 일반 민중의 집은 물론 양반가, 궁중에서까지 곁에 두고 보았다. 고소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
소설장르의 발달뿐만 아니라, 훈민정음이 창제되던 시절부터 충분히 예상되던 문학담당층이 서민과 여성으로 확대된다. 그들이 대표적 장르는 판소리를 들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사대부가 문학담당층에서 제외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안으로는 세도정치에 의한 국정의 혼란과 삼정의
공간이 광범하게 마련되었다. 조선 후기 예술은 바로 이 도시 유흥공간을 기반으로 활발하게 창작 유통되었던 바, 그 성격 또한 전대와는 질적으로 구분되는 것이었다. 즉 봉건정부에 예속되어 제례적교화적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던 예술활동이 이제는 개성적이고 창발적인 시정문화로 자리 잡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