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소설문학 연구에 부수적인 것이라거나 혹은 근원 탐색을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문학의 한 현상으로 존재해 온 것이므로, 문학 연구를 위한 설화 연구, 혹은 설화문학 자체를 위한 설화 연구가 필요해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대부분의 문학사의 기술들이 방증해 주고 있는 바
고대 소설은 그 주제, 갈등과 위기, 위기의 해소과정, 설정된 인물, 분위기 등의 작품요소에서 추출되는 종차개념에 따라 신성사회적 작품과 세속사회적 작품의 두 가지 유형으로 묶을 수 있다. 고대소설의 신성성을 요약해 보면 출생담과 변신, 이인·도술, 보응, 정수·언참, 재생 등 여러 Motive들이 복
Ⅰ. 소설과 영화
영화와 소설이 동일한 서사장르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어떤 구조적 맥락에서 두 매체가 가진 구조의 동일성 내지는 유사성을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이 같은 매체의 차이 위에 존재하는 어떤 구조를 가정하고 그 구조를 일컬어 서사구조(narrative structure)라 불러왔다. 프랑스의 구조
사상도 이러한 자각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현실의 사대부들에게 느낄 수 없었던 평민의 인간다운 세계가 연암의 의식내부에 선명히 떠오른 것이다. 평민 생활의 갖가지 양상과 그 뼈저린 체험은 연암에게 있어 신발견의 세게였으며 그의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