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의 노인부양
1. 삼국 시대
1) 노인보호사업의 개요
삼국 시대 이전 원시 시대에 있어서는 씨족공동사회를 형성하여 씨족원 사이에 계속적인 상호협력의 공동생활을 영위했다고 보인다. 따라서 고대에 있어서도 씨족, 부족이나 고대국가를 통하여 노인의 보호가 행해졌다고 여겨진다.
그
치사(致仕)하고 물러남
Ⅱ. 연암의 문학관과 소설
고문의 문체 거부
그는 '고문이란 옛적에 있어서의 일상적 언어를 기록한 것으로서, 참다운 문학의 길은 이미 화석화되어 버린 옛말과 경험을 답습하는 데 있지 않고, 그 진정한 의미를 음미하면서 자신의 시대와 경험을 살리는 데 있다.'고 함.
시
뜻을 밝힌 치사귀전(致仕歸田)의 노래, 곤궁하게 살면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천도(天道)를 지키겠다는 안빈낙도(安貧樂道)의 노래가 있으며, 군왕을 사모하여 충성을 다하겠다는 내용인 연주충군(戀主忠君)의 노래, 군왕의 은덕을 깊이 느껴 매우 고맙게 여기는 감격군은(感激君恩)의 노래 등이 있다.
치사(致仕)하고 4년 뒤 병에 심해져 세상을 떠나게 되었다. 이규보의 삶과 문학. 전형대 지음. 홍성사. 年譜 참고.
욕심을 잊으면 새들의 친구가 되네. 김하라 편역. 돌베개. 이규보 연보. 270-272쪽 참고.
이처럼 입체적이었던 이규보의 삶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관직에 오르기 이전, 관직
치사 귀전(致仕歸田)의 노래, 곤궁하게 살면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천도(天道)를 지키겠다는 안빈낙도(安貧樂道)의 노래가 있으며, 군왕을 사모하여 충성을 다하겠다는 내용인 연주 충군(戀主忠君)의 노래, 군왕의 은덕을 깊이 느껴 매우 고맙게 여기는 감격 군은(感激君恩)의 노래 등이 있다. 또한 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