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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조의 정의

Ⅲ. 시조의 명칭

Ⅳ. 시조의 종류
1. 평시조
2. 엇시조
3. 사설시조

Ⅴ. 시조의 형식

Ⅵ. 시조의 성격

Ⅶ. 시조의 역사
1. 고대 시조
2. 현대 시조

Ⅷ. 시조의 변화
1. 사대부 시조의 재정비
1) 고응척(1531-1605)
2) 장경세(1547-1615)
3) 이신의(1511-1627)
4) 조존성(1533-1627)
5) 박선강(1555-1617)
2. 사대부 시조의 변이
1) 김광욱(1580-1656)
2) 이휘일(1619-1672) 8수
3) 위백규(1727-1798)
4) 안서우(1664-1735)
5) 신헌조(1752-1809)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를 슬퍼하는 이별 애상(離別哀傷)의 노래라든지, 임과 이별한 후 혼자 자는 방에서 떠나간 임의 무정함을 원망하면서도 그 임을 못 잊어 사모하는 내용의 공규 원모(空閨怨慕)를 읊은 노래, 시골에서의 한가로운 생활을 노래한 강호 한정(江湖閑情)의 노래, 시골집에서 조용하게 지내는 것을 다룬 전가 한거(田家閑居)의 노래, 또는 연로하거나 세사 번우(煩憂)하거나 왕이 버리거나 하여 관직에서 물러나 귀전(歸田)하겠다는 뜻을 밝힌 치사 귀전(致仕歸田)의 노래, 곤궁하게 살면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천도(天道)를 지키겠다는 안빈낙도(安貧樂道)의 노래가 있으며, 군왕을 사모하여 충성을 다하겠다는 내용인 연주 충군(戀主忠君)의 노래, 군왕의 은덕을 깊이 느껴 매우 고맙게 여기는 감격 군은(感激君恩)의 노래 등이 있다. 또한 정성스런 마음으로 충성을 다하여 절개를 지키고 움직이지 아니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단심 충절(丹心忠節)의 노래를 비롯하여, 국사를 걱정하여 세상이 되어 가는 형편을 탄식하고 근심하는 내용을 담은 노래가 있다. 그 밖에도 글을 배우고 덕을 닦는 것을 내용으로 한 학문 수덕(學問修德)의 노래, 죽은 사람 또는 먼 곳에 있는 사람을 사모하여 그 덕을 찬미하고 칭송하는 노래, 사람이 지켜야 할 떳떳한 도리(三綱․五常․五倫)를 주제로 한 노래, 부모를 생각하며 잘 섬기는 효행을 주제로 한 노래, 잘 가르쳐서 지난날의 잘못을 깨치게 하고 타일러 주의시키는 것을 주제로 한 교회 경계(敎誨警戒)의 노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놀고 구경하는 것을 주제로 한 소요유람의 노래, 인생 행락 또는 인생무상의 노래, 심중에 품은 생각을 노래한 것 등 눈에 어리는 정경이나 여러 가지 감추기 어려운 정회 또는 기개나 의지 등의 것이 있다. 한편, 현대시조의 내용은 너무나 다양 다기하여 일일이 분류할 필요도 없다.

Ⅱ. 시조의 정의

고려 중엽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고려 말엽에 형태가 완성된 것으로 여겨지는 시조는 조선시대에 크게 유행하여 온 국민의 애호를 받았고, 현재까지도 지어지고 있는 민족의 시이다. 신라 초기의 도솔가로부터 향가 등 정형시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현재도 지어지고 있는 것으로는 단 하나밖에 없는 정형시란 점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신연우, 조선조 사대부 시조문학 연구, 박이정, 1997
원용문, 시조 명칭에 대한 논의, 한국교원대학교한국어문교육연구소, 1991
원용문, 시조 종류에 대한 논의, 한국시조학회, 1993
원용문, 사설시조의 성격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2004
이교상, 현대시조의 형식 연구, 고려대학교, 2008
여지선, 1950년대 시조의 역사인식의 다층성, 한국시조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