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들어가는글
친일시에 대해서 몇몇 작가를 중점으로 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다루는 작가들은 『 실천문학 』(2002년 가을호 )에 실린 친일작가 목록을 참고하여 선정하였음을 밝혀두고자 한다. 각각의 작가의 작품을 위주로 친일시의 양상과 특색을 보고자 하였다.
2. 친일시에 대하여
요
Ⅰ. 개요
3.1운동에서 1920년대의 전반기까지도 조선의 민족주의는 비타협 급진의 대일 투쟁론을 주조로 하면서 전개되었다. 일제의 통치권을 근원적으로 부인하면서, 조선을 그 통치권에서 분리시키되, 즉각적으로 그것이 달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비타협 급진의 이러한 독립 노선은 3.1운동으
Ⅰ. 개요
전반적으로 1930년대 후반기 문학비평에 대한 연구가 일천한 상태였다면, 최근 들어서는 1930년대 후반기 비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930년대 후반기 비평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된 데에는 크게 두 가지 계기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해방직후 문단의 재편성 과정을 설명하
Ⅱ본론
1.친일시와 저항시
(1) 친일시
이 시기에 발표된 친일시는 전쟁 수행 중이라는 당대의 상황을 반영하여 승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목적적인 시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러한 일정한 경향성을 지닌 그 주제적 속성을 고려하여 작품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선일체와 황국신민화를
서로 다른 두 가지의 얼굴을 가지고 있어 여전히 논의될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전개는『화사집』에 실린 초기시 <대낮>, <단편>과『매일신보』에 발표되었던 친일시 <마쓰이 오장 송가>를 살펴봄으로써 미당 작품의 양면성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고자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