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상 표절시비
(1) 작품간의 유사점 (시골의사 VS 꽃게무덤)
자료 출처 : http://blog.naver.com/daegul2?Redirect=Log&logNo=90000119944
은돌 블로그
장을 배의 중간으로 모아 바세린을 바른 거즈로 둘러싼 다음 아이스크림의 콘 모양으로 만들면, 중력으로 아래쪽 장부터 배 안으로 들어가서 자리
1. 카피레프트의 개념
지적 재산권과 저작권, 정보의 공유를 주장하는 움직임을 일컫는 말로써 카피라이트가 저작권자의 소유권을 인정하고 법적으로 소유권을 보장받으려 하는 반면 카피레프트는 정보를 상품화나 도구, 개인의 소유가 아닌 사용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정보의 소유, 독점을 경계하
카피라이트가 더욱 강력해진 것이다.
그러나 1984년 이러한 움직임에 반기를 드는 인물이 나타났으니, 미국 MIT 인공지능 연구소의 연구원이자 프로그래머였던 리차드 스톨만이었다. 스톨만은 카피라이트에 반대되는 카피레프트(copyleft)라는 개념을 제창하고, 이를 통해 카피라이트로 대표되는 근대
정보공유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저작권법을 ‘다양한 정보의 공유’를 저해하는 악법이라고 비난한다. 반면 저작권을 옹호하는 음원단체나 일부 사진작가 등은 창작활동을 '생업'으로 삼는 사람들을 유일하게 보호해주는 수단이라고 반박한다. “저작권법, 입법철학과도 정면 배치” [참세상 2006-02-1
기업에 종속되어있는 개인일 뿐이다. 저작권 체제로 실제 이득을 보는 것은 투자자인 정보․문화기업이다. 냅스터 사례에서 작사․작곡가보다는 음반협회에서 더욱 강하게 반발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런데 저작권의 주체가 기업으로 변화한 후, 저작권이 갖는 사회적 의미는 사뭇 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