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공리주의자들이 주장하듯이, 처벌은 위하여, 때문에 있는 것이 아니다. 좋은 결과를 산출하는 것은 처벌의 만족스런 결과일 수도 있지만 그것이 처벌을 정당화시켜주지 않는다. 처벌이 정당화되는 경우는 범행자가 처벌을 ‘받을 만하다’고 하는 경우뿐이다. 1)와 동일
3. 칸트의 법철학
존중할 수 있는가? 우리는 어떻게 미덕을 장려할 수 있는가? 종종 도덕적 불일치는 개인 간에 발생하지만, 많은 경우 이러한 불일치는 개인 내부에서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충돌을 해결하기 위해, 철학자들은 샌델이 책 전반에 걸쳐 사용하는 가상적이고 실제 사례에 대한 도덕적 추론을 활용했습니다.
도덕성을 외면하고 있는 오늘날의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대안을 암시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할 때 비로소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
철학이 있다. 칸트철학을 두고 우리는 이런말을 할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칸트의 도덕철학에서 등장하는 요청과 보편성의 원리에서 이러한 사유가 종교적 사유에 끼칠 영향력을 감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을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목적으로 다루나는 칸트의 윤리학의 근본이
칸트의 생애, 교육사상, 칸트도덕교육론의 현대적 의의
1. 칸트의 생애와 사상
칸트는 1724년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한 마구상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가 성장한 환경은 엄격한 루터교와 거기서 섞어든 경건주의와 더불어 그가 삶을 형성해 나가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칸트철학 사상은 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