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는 행위의 결과를 고려하는 마음이나 또는 자연적인 경향을 따라서 옳은 행동에로 쏠리는 의지가 아니라, 단순히 어떤 행위가 옳다는 바로 그 이유로 말미암아 그 행위를 택하는 의지이다. 선의지란 의무 그 자체를 존중하는 마음에서 의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뜻이다.
2. 칸트의 실천이성의 법칙
이성에 있어서도 사정이 더 나을 게 없다.
“순수 실천 이성으로서 이성은 (경향성과 자연적 필요에 기인하는) 실천적으로-조건지워진 것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무조건자를 찾는바, 그것도 의지의 규정 근거로서가 아니라, 이것이 설령 (도덕 법칙에서) 주어졌다 할지라도, 순수 실천 이성의 대상의
의지로 이 세상에 있어서나 이 세상 밖에 있어서나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은 오로지 선의지 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칸트는 선의지 개발을 위해 선의지를 의무라는 개념으로 전개한다. 의무는 법칙에 대한 존경으로 우리 자신이 우리자신에게 자율적으로 부과하는 법칙이요 그것은 곧 실천이성의 명
칸트는 ‘완전선’이 실현되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한다.‘완전선’이란 도덕과 행복이 일치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경지는 인간의 능력 밖에 존재하는 문제이다. 이것은 도덕과 행복의 일치를 가능하게 하는 全知全能한 신의 몫이다. 즉 우리는 지금까지 논의한 도덕적 삶을 위해 최
법칙이 될 수 있는 그러한 준칙에 따라서 행위할때에만 그 행위가 스스로의 선의지에서 맘미암은 도덕적 행위라고 그는 말한다. 여기에 그의 도덕 철학의 기본 원리인 자율과 보편의 원리를 볼수 있다.
이처럼 [순수이성 비판]에서 탐구한 자연의 법칙과는 달리 도덕의 법칙은 자유의 법칙이며 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