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의 의미
'전통을 거스르고 이상한 것을 그리워 하는 충동'
형태가 객관적인 현실로 부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주관적인 반응으로부터 나타난다고 보는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새로운 양식을 발달 시키려는 사회적 카타르시스이자 미술운동.
표현주의영화
- 기묘한 미장센
표현주의 연극의 특징은 영화로 다시 옮겨지게 된다. 그래서 영화에 등장하는 배경은 현실적인 공간이 아니라 주인공의 의식에 의해 왜곡되고 과장되어지며, 그러한 요소들이 개별적으로 독립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한 편의 독특한 그림을 연상시키듯이 상호작용한다.
독일표현주의의 성공은
독일의 혁명이 실패로 돌아간 후 부터는 표현주의의 가치가 새로운 대안으로서 그 기능을 상실하고 있었다. 인접 표현주의예술이 점차 그 수명을 다해 갈 무렵 1919년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박사의 밀실>이라는 이른바 표현주의영화가 등장한 이유는 당시 독일 역사 변화 과정 속에서 찾아볼 수
영화를 만들어내게 했다. 극단적으로 양식화된 「칼리가리...」는 “영화는 살아 움직이는 회화여야 한다.”는 제작진의 의도를 그대로 실현했을 뿐 아니라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표현주의 회화’라는 평을 듣고 있으며 이로써 당시 예술 장르들 간의 긴밀한 관계를 짐작케 한다.
여기서 대
영화화함으로써 정치사회적 문제의식을 내포하며 인정받은 문학작품을 통해 계몽과 예술형식을 같이 추구하려했다.
‘68 세대’로서 나치 역사에 대한 반성과 비판적 성향을 지닌 뉴저먼 시네마 감독들은 기성세대의 문화를 배격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하였으며, 복고적 현상이 남아있는 현실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