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fictional character)를 가리킨다.
Ⅱ. 캐릭터산업의 특징 및 중요성
1. 고부가가치의 미래형 소프트산업
인기캐릭터로 성장시키는 초기비용을 제외하고는 생산과 유통의 규모 증가에 비례하여 한계 생산비가 급속도로 하락, 이윤창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미키마우스(Walt Disney Co
마케팅 효과를 가지고 있다.
2)Weakness
앞에서 본 폴로의 강점은 경쟁 기업의 위치에 있는 티니위니에게 약점으로 작용하게 된다.
폴로나 빈폴 등의 강력한 브랜드에 밀려 브랜드 인지도가 낮으며(특히 남성 고객층), 세계적인 인지도의 브랜드에 비해 국산품이고, 독특한 캐릭터상품이라는 점 외
영화, TV 프로그램 등의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유통부터 2차 부가가치 창출에 유리한 캐릭터상품 및 테마공원 등의 사업 영역까지 영위하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 사업자로 성장했다.
Walt Disney의 사업부문은 Media Networks, Studio Entertainment, Park and Resort, Consumer Products, Interactive Media의 총 5개로 구성되어있다.
캐릭터 시장의 패권마저 독식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2. 캐릭터산업캐릭터산업은 다른 문화산업 영역들과 긴밀한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창조적, 문화적 영역과 마케팅, 유통, 생산이라는 경제적 영역으로 결합되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에 있어 고객 흡인력, 시장 독점력, 타
캐릭터 부속물’을 붙여나가는 전략으로 성공한 사례이다.
늘 새로운 자극물을 붙여나감으로써 지겹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 액세서리 관련 상품의 출시로 매출 증대 효과를 동시에 꾀할 수 있기에 브랜드를 롱런시킬 수 있는 유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겸비한 브랜드 전략이다. 뽀로로도 주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