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을 알 게 되었다. 그 열매를 먹어본 칼디는 자신도 신기하게 기분이 상쾌해짐을 느낄 수 있었다. 칼디는 곧 이러한 사실을 가까운 이슬람 사원 승려에게 알렸고 이에 승려는 여러 가지 실험을 거쳐 그 빨간 열매에 잠을 쫓는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 뒤로 커피는 곧 여러 사원으로 퍼져나갔다.
커피는 곧 여러 사원으로 퍼져나갔다.
(2) 오마르의 발견설
칼디의 전설과는 달리 아라비아의 이슬람교 승려인 셰이크 오마르가 커피를 처음 마신 뒤 전파되었다는 오마르의 발견설이 있다. 이 설에 따르면 1258년 아라비아의 승려 셰이크 오마르가 문책을 당해 아라비아의 오사 산으로 추방된 뒤
커피를 우리나라에 가장 처음으로 접한 사람은 1895년 아관파천으로 러시아대사관에 머물렀던 고종 황제이며 이러한 커피는 우리민족의 가장 우울한 시기였던 일제시대에 처음 들어왔다. 시대적 분위기와 그 외 여러 이유로 커피는 우리 조상들에게 좋은 이미지는 아니었으며 처음 커피를 접한 사람들
커피의 각성 효과 때문에 아랍어의 카파, 즉 힘을 뜻하는 단어로 불려지게 되었고, 오스만제국에서 카훼(Kahweh)로 불려지다 유럽으로 전해지면서 카페(cafe)로 불려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카와(Kahwa)와 관련된 학설은 아랍에서 기운을 돋우는 커피의 효능을 나타내는 뜻을 지닌 카와(Kahwa)로 불려지다가 술(
역사
삼한시대에는 곡주를 바탕으로 제조했는데 그 제조방법은 알 수 없으나 누룩을 사용한 것 같은 흔적은 엿볼 수 있다. 동명왕편에 고구려를 세운 동명성왕의 건국 담에도 술의 얘기가 나오며 동이전에 의하면 이 땅의 영고, 동맹, 무천의 군중 대회에서는 밤낮으로 식음 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