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정보검색 및 의견교환을 통해 학습 목표와 전략 수립, 결과 평가 등 일련의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지원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문제 중심 학습(PBL)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시키는 유용한 방법이다. 먼저 문제 상황을 설정하고 5학년 교과서의
PBL절차에 따라 지도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 지도안에는 실제상황의 문제, 문제 해결 절차, 교사의 역할, 학습자의 역할, 교재, 평가 방안 등을 상세하게 제시하여야 한다.
- 필요시 수업을 위하여 필요한 워크시트(학습지) 등을 제공할 수 있다.
1.2. 문제 분석
- 컴퓨터 5,6학년 교육과정에서 한 차시
한 편이다. 협동학습에 대한 경험은 오프라인 기반으로는 풍부하지만, 온라인에서의 경험은 전무한 상태였다.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경험 또한 90%가 해본 적이 없다고 답해 프로젝트 학습이 생소하게 느껴진다고 했다.
- 환경 분석 : 컴퓨터실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재량(정보통신교육)시간으로
컴퓨터를 다른 애들보다 좋아했어요. 처음엔 게임 종류죠.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같은 걸 배웠나 봐요. 선생님이 프로그래밍엔 수학 연산이 필요하다고 하니까 영재교육원에서 수학이랑 컴퓨터 공부를 더 해보고 싶다고 그러더라구요.
전 아이한테 "학원비도 비싼데 안 다닌
한다. 전체적인 활동의 주도권은 학생이 갖도록 하며 교사는 주로 문제를 제시하고 자료를 제공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교재는 교과서와 기타 인터넷 검색사이트가 활용되며 지도안 하단에 수행평가 관점을 간략히 제시한다.
(4) 필요시 수업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