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기계는 언어기술이 그와 같은 언어의 양태와 언어세계를 조절하는 하나의 방식이다. 반면에 인간은 아직도 언어기계의 주인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문제의 본질이 언어기계가 언어를 능란하게 다루며 인간의 본성에 대해 숙지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 있다.
컴퓨터를 생활화하는 우리
것이었다. 가상 현실이라는 개념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 이후부터. 가상 현실은 컴퓨터가 만든 공간으로, 자그마한 비디오 모니터에 맞게 만들어진 안경을 쓰면 3차원으로 지각되는 ꡐ비현실 공간ꡑ이다. 컴퓨터에 연결된 장치를 이용해 사람들은 3차원 공간에서 걷
가상현실이란 보다 좁혀진 영역에서 상세하게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이렇게 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것은 아직까지는 그 개발과 의미가 개방되어 있는 가상현실, 그리고 그로 대표되는 새로운 문화세계(매체세계)에 대한 적극적인 비젼일 것이다. 어떤 관점을 세우려면, 우선 대상 자체를 맥락화
7. 사이버스페이스의 에로스적 존재론사이버스페이스는 전자매체나 컴퓨터 인터페이스 디자인상의 혁신이상을 의미한다. 가상환경이나 모의된 세계라는 측면에서 볼 때 사이버스페이스는 형이상학적 실험실, 즉 실제에 대한 우리의 감각을 시험하는 도구가 된다.
다음에서 나는 사이버스페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